안녕하세요 동희주재 입니다. 오늘은 벌레먹은 쌀 먹어도 되는지, 먹지 못할 정도의 쌀은 어떻게 처리하면 좋을지, 그리고 쌀 보관은 어떻게 해야 좋을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날이 더워지면서 쌀에 급격하게 쌀벌레가 생겨나고 있어 곤란한 분들 많으시죠? 벌레가 한두마리 눈에 띈다면 씻을 때 물에 뜨니 깨끗히 잘 씻어 먹으면 되겠지만 벌레가 많아진 쌀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쌀벌레 종류로는 화랑곡나방, 바구미, 가루응애, 애수시렁이, 쌀도둑거저리 등이 있고 사실 쌀벌레 자체는 직접적으로 병균을 옮긴다거나 더럽다거나 하지 않기 때문에 사람에게 해롭지는 않습니다


다만 쌀의 영양성분을 전부 먹어치워 벌레먹고 남은 쌀은 영양성분이 거의 없어져 좋지않고 맛이 없습니다.



또한 각종 쌀벌레들이 쌀을 먹고난 후에 배설하는 배설물에는 퀴논 이라고 하는 발암물질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결론적으로 벌레 먹은 쌀은 먹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이미 벌레가 생긴 쌀은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요?


벌레가 조금이라면 적당한 크기의 체에 쳐서 내리면 쌀은 남고 벌레가 먹던 부서진 쌀, 쌀조각, 쌀벌레는 아래로 떨어지니 이렇게 걸러내어 패트병이나 밀폐용기 쌀통에 담아 보관 후 가능한 빠른 시일내에 섭취하도록 합니다.


간혹 냉동실에 쌀을 넣는 분들이 있는데 그렇게 되면 추워진 쌀벌레가 쌀알 속으로 파고들어가 쌀속에서 웅크리고 죽게 되고, 쌀벌레는 쌀알 속에 알을 낳아놓기 때문에 눈으로는 보이지 않지만 결론적으로 벌레나 알이 들어있는 쌀을 먹게 됩니다


벌레가 이미 생긴 경우 시간이 경과하면 쌀 속에 낳아놓은 알들이 부화해서 쌀을 파먹고 계속해서 번식하기 때문에 대량 처리를 위해 떡을 해먹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이미 쌀벌레가 아주 많이 생긴경우라면 쌀에 남아있는 영양분의 거의 없는 상태에 멀쩡해보이는 쌀알 속에도 벌레알들이 많이 들어있고 배설물로 인한 건강을 해칠 우려가 있기 때문에 버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햇볕에 펼쳐놓고 말리게 되면 벌레가 알아서 기어나가는 것은 좋지만 쌀의 수분이 증발해서 정말 먹고싶지 않을 정도로 푸석하고 맛없는 쌀이 됩니다.


벌레먹은 쌀을 버릴 때는 마른쌀이나 밥 모두 상관없이 음식물 쓰레기로 배출하면 됩니다.




쌀벌레를 예방해주는 방법으로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그중에 가장 안전한 방법들만 몇가지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른 홍고추, 통마늘, 생강과 같이 매운맛이나 강한 향을 내는 성분을 벌레들이 싫어하기 때문에 쌀통이나 쌀포대에 넣어두거나 숯을 이용해 습기를 조절해주면 좋고 은행잎 많이 떨어질 때에 모아서 깨끗히 씻어서 말려두었다가 쌀통에 넣어두면 벌레를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은행잎은 쌀벌레뿐 아니라 여름에 양파망이나 면보를 활용해서 집안 곳곳에 걸어주면 각종 해중을 집안으로 유입되지 못하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냉장고에 공간이 조금 있다면 페트병이나 쌀통 에 담아 냉장보관 하는것이 좋고 건조하고 서늘하게 보관해야 쌀벌레가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밀봉되지 않는 용기를 쌀통으로 사용할경우 냉장고 냄새가 베일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쌀알 속에 낳아 놓은 알들은 처리가 어렵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벌레가 생겨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봄~여름사이 기온이 높을때에는 쌀을 가급적 소량씩 구매해서 먹고 냉장고나 밀폐용기에 보관하시길 추천합니다.




쌀벌레가 생긴 쌀을 씻을 때에 물 위에 둥둥 뜨는 쌀알은 이미 유충이나 벌레가 속을 전부 파먹은 쌀이니 그냥 씻겨 내려가도록 두는것이 좋습니다. 


벌레가 발견된 쌀을 씻을 때에는 쌀눈에 떨어지는것은 아깝지만 압력을 가해서 박박 문질러 씻어야 알이 들어있는 쌀이 깨지고 부서져서 깨끗히 씻을 수 있고 이때 나온 부스러진 쌀 조각들은 버리는것이 좋습니다.


쌀벌레는 20도 이상의 따뜻한 기온에서 왕성하게 활동하고 습도가 올라가면 더 번식력이 왕성해지니 여름철 쌀 관리 잘 하셔서 맛있는 쌀과 건강, 함께 지시키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벌레먹은 쌀 먹어도 될까? 처리방법, 쌀 보관법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블로그 이미지

동희주재

생활,건강,기타 알아두면 유익한 정보로 가득한 꿀정보모음 블로그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