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동희주재 입니다. 오늘은 수없이 많은 식품첨가물 중 단맛을 내기위해 설탕대신 사용되는 액상 과당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이어트 붐이 일면서 무설탕, 저칼로리 음료들이 많이 출시되어 있는데요, 주로 탄산음료나 주스, 아이스크림, 빵 등에 설탕을 대신하여 주로 사용되는 액상 과당 이 정제된 설탕보다 몸에 더 해롭다는 사실을 모른채 소비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기존에 저역시도 이런 액상과당을 피하기 위해 오렌지 100%, 토마토 100% 로 표기되어 있는 주스들을 이용했는데, 이렇게 100% 주스들 중에도 대부분 액상과당이 사용된다는 사실입니다. 시판주스 뿐 아니라 생과일주스 전문점에서 파는 주스들도 어차피 시럽이 들어갑니다. 


설탕대비 비교적 달지 않기 때문에 무첨가 주스인가보다 하면서 먹기 쉽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액상과당이 없는 시판 주스는 거의 없다고 봐야 합니다.




액상과당은 옥수수전분에 인위적인 당을 첨가하여 만들고 가격이 아주 저렴하기 때문에 많은 식품제조 업체에서 사용하고 있는데 이러한 액상과당의 문제점은 설탕보다 당도가 높지만 우리 뇌에서 달다는 것을 잘 인식하지 못해 단맛을 덜 느끼기 때문에 더 많은 양을 사용하고, 먹게되고, 결과는 비만으로 이어집니다.


커피전문점에서 설탕 한봉지를 넣으면 많이 달지만, 시럽은 여러번 펌핑하여 넣게 되는 것을 예로 들어 설명 할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섭취한 액상과당은 바로 혈액속으로 흡수되어 혈당을 폭발적으로 상승시킵니다.




뿐만아니라 2형 당뇨나 관절염과 같은 심혈관, 뇌혈관, 전반적인 순환기계에 문제를 일으켜 성인병을 유발하고 쉽게 지방산으로 전환되어 간에 쌓여 지방간을 일으키며 식욕억제 호르몬 분비를 억제하여 포만감을 느끼지 못하게 하기 때문에 과식을 유발하고 이는 비만으로 이어져 건강을 더욱더 악화시킵니다.



그리고 또다른 문제점은 액상과당을 만드는 옥수수 전분이 유전자조작식품인 GMO작물을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또다른 안정성의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것이 사실이며, 중독성이 있어서 계속해서 단 것을 찾게 만드는 것 또한 간과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계속해서 몸속 혈관, 순환에 지장을 주고, 장기를 손상시키며, 호르몬을 교란시키고, 수많은 질병의 원인이 되는 과식과 비만을 초래하는 액상과당, 이래도 눈 딱 감고 드시겠습니까?




설탕도 이미 다 정제하여 다른 영양소는 제거되고 당만 남은 백설탕이 좋지 않다 좋지않다 하니 이러한 백설탕에 색소만 첨가한 조금 더 건강해 보일 뿐 실상 더 많은 첨가물을 먹게되는 흑설탕이 출시되었습니다.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결국은 스스로 여러가지 유해 물질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요즘 제가 아이들 식품 고를 때 참고하는 앱이 있는데요, 식품 구매하실 때 참고정도 하시라고 알려드리겠습니다.



엄선 이라는 어플인데 마트에서 구매하는 식품에 어떠한 주의성 식품첨가물들이 들어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대략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식품 성분 분석 어플입니다.




제가 홈쇼핑을 보다 홀랑빠져 생각없이 구매했던 유산균에는 주의를 요하는 식품 첨가물이 4가지나 들어있었습니다. 마트에서 살때는 뒤에 전성분표를 대체로 확인하는데 쇼호스트분들의 언변에 홀랑 넘어가 그냥 구매했던 상품이었습니다.




이렇게 식품마다 첨가물 개수와 들어있는 첨가물의 종류, 그리고 첨가물이 어떠한 위험성이 있는지에 대해 알려주는데 식약처 정보들을 기준으로 하는 것 같습니다. 


식약처에서 안전하다고 하는 물질에 대해서는 별도로 위험물질로 표기하지 않는 것 같으니 이곳에서 얻는 정보를 너무 맹신하지는 마시고 참고 정도만 하시길 바랍니다.


식품첨가물 확인 어플 다운받기


식품첨가물을 아예 먹지 않고는 살 수 없지만 가능하다면 최대한 가려서 덜 먹는것이 방법입니다. 현명하 소비 하셔서 건강 지키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블로그 이미지

동희주재

생활,건강,기타 알아두면 유익한 정보로 가득한 꿀정보모음 블로그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