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동희주재 입니다. 평소에도 그렇지만 봄철이 되면 유난히 더 심해지는 밤에 코막힘 증상, 이러한 코막힘 증상으로 인해 잠못드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저희집에도 첫째 아들과 저는 비염이 있어서 요즘 코로 숨쉬는 것이 힘들어 괴로운 나날을 보내고 있는데요, 그래서 알아보게 된 밤에 코막힘 원인, 그리고 해결방법 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코막힘의 원인으로는 비염 , 감기, 축농증(부비동염)등 여러가지 원인이 있고 특히나 봄철에 심해지는 이유는 꽃가루 알러지가 한 몫 하게되는데 코가 막힌다는 것은 콧속 점막이 부어서 공기가 통하기 어렵게 되는 현상입니다.



거기에 밤에 코가 유난히 더 막히고 기침이 나는 이유는 밤에 기온이 내려가면서 신체 순환이 떨어지게 되고 콧속 점막이 약한 비염 환자나 감기상태, 또는 축농증을 가지고 있는 경우 콧속 혈관이  충혈되어 붓고, 염증이 생깁니다.


염증으로 인해 코에 농이 생성되며 콧속이 붓게되면 점액이 원활하게 흐르지 못하고 고인상태가 되는데 밤에 눕게되면 생성된 점액이 목으로 넘어가면서 호흡기로 흘러들어가는 것을 막기 위해 인체는 내보내기 위한 방어기전으로 기침을 하게 됩니다.




코로 숨을 쉬지 못하는 고통은 생각보다 크고, 여기서 그치는것이 아니라 코막힘이 지속되게 되면 주의력결핍, 뇌 산소공급 부족, 두통, 숙면방해 가 되어 아이들의 경우 성장을 지연시키고 방치하게 되면 만성이 되어 치료하기 어려운 성인 비염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또한 밤에 코가 막혀 숨을쉬지 못해 입으로 호흡을 하게되면 숙면이 어렵고 안면비대칭, 부정교합 및  구강건조증으로 인한 구취, 충치발생 위험 증가등 생각보다 많은 부작용을 일으키게 됩니다.


그렇다면 밤에 코막힘 해결방법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비염이나 축농증이 이미 있다면 한의원이든 이비인후과든 방치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하는데 이 부분은 제가 의사가 아니기 때문에 말씀드릴 수 있는 부분이 아니지만 평소 생활습관 교정을 통해 완화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평소 식습관을 점검해보셔야 합니다. 색이 짙고 뚜렷한 빨갛거나 초록색, 또는 노랗거나 한 색깔이 뚜렷한 채소들에는 면역력을 높이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고루고루 채소, 과일, 야채, 육류를 섭취하여 기본적인 면역력을 높여 신체가 치유능력을 최대치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것이 가장 기본입니다.


두번째로 당장의 코막힘 증상 개선을 위해서는 비강연고 사용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염 스프레이와 같은 치료약은 부작용을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천연원료로 순하게 만든 코속에 바르는 연고를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코가 많이 부었을 때 염증을 가라앉혀주는 비강연고 사용으로 즉각적인 호흡개선 효과를 보실 수 있고, 요즘처럼 미세먼지나 황사가 심할때에는 비강세척을 꾸준히 해주는 것이 콧속 점막을 건강하게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너무 차가운 식염수나 소금물, 일반 수돗물은 콧속 점막을 더 자극할 수 있으므로 따뜻하게 체온과 비슷한 온도로 데워서 사용하시고 비강세척 할 때 렌즈용 식염수에는 첨가물이 들어있으므로 반드시 생리식염수를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코의 염증에는 생강이 좋은데 생강가루나 생강조각을 끓여 꿀을 타 생강차 자주 마셔주면 도움이 되고, 실내가 건조하지 않도록 습도를 조절 해주어야 하는데 비염 가습기 로 사용하기 적합한 것을 고르시길 바랍니다.



비염 가습기 로 초음파 가습기보다는 가열식 가습기가 열에 의한 위험도는 조금 있지만 세균증식 면이나 습도 조절이 용이 하기 때문에 가열식 가습기를 추천드립니다.


감기나 알레르기 비염과 같이 코막힘 증상이 심할 때에는 콧속 염증을 치료하는데 우리의 몸이 집중할 수 있도록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먹어 소화기관이 편안하도록 도와주어야 소화하는데 쓸 에너지를 아껴 우리몸을 치유하는데 집중 수 있습니다.




또한 이렇게 코막힘 증상이 있을 때에는 찬음식을 멀리하고 따뜻하고 자극이 적은 음식을 위주로 섭취하시는 것이 좋고 기침이 심할때는 냄비 뚜껑을 열고 끓인 물을 받아 따끈한 수증기를 코로 깊숙히 들이마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몸에 수분이 부족해지면 콧물이 끈적해지는데 이럴경우 원활하게 밖으로 배출이 어려워 기침이 심해지므로 콧물이 있거나 기침을 할때는 따뜻한 물을 충분히 섭취하여 콧물을 묽게 만들어 수월하게 배출하도록 하고 목이 촉촉하도록 해야 합니다.


콧물이나 기침이 심할때는 기름진음식을 피하고 사과나 귤을 먹지않도록 합니다. 사과나 귤을 피해야 하는 이유는 아래 링크된 '감기에 사과 먹으면 안되는 이유'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저도 아이가 요즘 밤에 코 막힘 때문에 잠을 통 못자서 발라주려고 콧속에 발라주는 밤 하나 구매했는데 직접 사용 해 보고 효과 좋으면 다음번에 알려드리겠습니다.



아플 때 귀찮다고 인스턴트나 패스트 푸드로 간단히 떼우시면 더 아파집니다.. 아플수록 조금씩 먹고, 건강한 식단 드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밤에 코 막힘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블로그 이미지

동희주재

생활,건강,기타 알아두면 유익한 정보로 가득한 꿀정보모음 블로그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