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동희주재 입니다. 오늘은 많이들 궁금해 하시는 홍삼 부작용, 고혈압 있는데 홍삼을 먹어도 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혈압 에 홍삼이 좋지 않다고 이야기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홍삼은 면역력 강화, 피로회복, 항산화, 기억력 개선, 혈액순환이 대표적인 효능으로 혈류의 순환을 원활히 해주는 과정에서 열감을 느끼게 하는데 혈관 내 압력이 평균치보다 높은 것이 고혈압이기 때문에 혈류량을 늘려 가뜩이나 높은 혈관내 압력을 더 높이는 효과가 있는것이 아니냐 하는것입니다. 




홍삼의 부작용으로는 열감이나 설사, 구토, 피부발진, 경련, 붓기, 여드름, 심장 두근거림 등의 증상이 보고되고 있지만 이는 홍삼속 주요 성분인 사포닌이 몸을 정화하는 과정에서 일시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명현현상 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또한 홍삼은 부작용이 없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어 체질에 상관없이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과연 이것이 정말인지, 고혈압 이 있을 경우 먹어도 되는지, 먹는다면 어떻게 잘 먹어야 하는지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고혈압에 홍삼, 먹어도 될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고혈압 증상개선에 홍삼이 도움이 된다. 하지만 복용중인 약이 있을 경우 홍삼속 성분이 약의 효능을 강화시켜 예상치 못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복용중인 약이 있을 경우 홍삼복용에 신중해야 한다, 입니다.


홍삼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 혈압을 낮추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혈압이 있을 경우에 홍삼을 드시는 것은 증상 개선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항혈소판제, 혈액응고억제제와 같은 혈압약을 복용중일때는 홍삼을 복용해서는 안되며 혈류 순환을 높이는 과정에서 열이 발생해 혈압 상승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드시더라도 과량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사실 고혈압에 홍삼을 먹으면 좋다, 먹어서는 안된다 의견이 분분하고 사람마다 주장하는 바가 다릅니다. 먹으면 좋다는 의견은 홍삼이 혈류의 흐름을 개선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고 여러 실험에서 혈압을 낮추는 결과가 입증되었다 이고, 일각에서는 홍삼이 혈류를 개선시키는 과정에서 몸에 열이 발생하게 되고 그 과정에서 혈압을 더 높여 결국엔 좋지않은 영향을 준다는 것입니다.


어느쪽이든 개인의 선택에 달렸습니다. 효과를 믿고 먹든, 굳이 위험요소가 있다면 홍삼이 아닌 다른 건강식품을 택해도 될테니까요 




다만 홍삼의 주 효능의 성분인 사포닌이 사람에 따라 흡수시킬 수 있는 능력이 천차만별이라 같은 제품을 먹더라도 어떤사람은 효과를 많이 보고, 어떤사람은 아무리 좋은 제품을 먹어도 별 효과가 없다고 하니 섭취 후 자신에게 맞는 것 같다면, 득이 되는 효과가 느껴진다면 드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시중에 나와있는 수없이 많은 제품들 중 실제 홍삼 함유량은 아주 낮고 과당이나 물엿 등 기타 첨가물이 많은 이름뿐인 제품들이 많이 있으니 구매시 브랜드만 믿지 마시고 순수한 홍삼 100% 제품인지, 아니면 함유량이 높은지 등 꼼꼼히 따져 보시길 바랍니다.


고혈압 뿐만아니라 정신과 약이나, 객년기 여성호르몬제 등의 약을 복용하고 있는분이라면 홍삼을 무턱대고 드셔서는 안됩니다. 또한 카페인 섭취 후 홍삼도 좋지 않다고 하니 커피나 녹차를 마신 후 홍삼을 드실때는 시간 간격을 두고 섭취 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고혈압 홍삼 부작용, 먹어도 될까? 홍삼 부작용과 복용 팁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블로그 이미지

동희주재

생활,건강,기타 알아두면 유익한 정보로 가득한 꿀정보모음 블로그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