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동희주재 입니다. 오늘은 신이주신 선물, 숲속의 버터, 낙원의 과일 등등 많은 별명을 가진 슈퍼푸드 '아보카드'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정식 명칭은 아보카도 가 맞습니다.




저온 압착으로 짜낸 아보카도 오일은 아보카도 열매와 마찬가지로 올레산, 철분, 칼륨, 비타민, 엽산 등 각종 미네랄과 영양성분이 듬뿍 들어있고 오메가3, 오메가9 등의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혈관건강에 이로우며 아보카도 오일 피부 미용에도 효능이 좋습니다.



아보카도 오일 피부 에 주는 좋은 영향은 꾸준히 섭취하고 피부 마사지에 사용하면 피부를 맑고 탄력있게 가꾸어 주며 피부를 재생시키고 염증을 완화하며 건조함을 예방하는데도 아주 효과가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중성지방과 혈중 콜레스테롤을 수치를 낮추고 체내 나트륨 배출을 도와 성인병 예방에 좋으며 특히 샐러드와 궁합이 잘 맞는데 녹황색 채소를 아보카드오일과 함께 섭취하게 되면 베타카로틴 흡수율을 15배이상 높일 수 있고 질이 좋고 풍부한 지방 공급원이기 때문에 다이어터들에게도 빼놓을 수 없는 식품입니다.




발연점이 271도로 높아 고온에서도 영양손실 우려가 적고 유해물질이 생성이 적기 때문에 각종 볶음, 부침, 튀김요리에도 적합하며 오일을 짜내면서 압축되어 영양이 과육보다 풍부하고 오일상태로 영양 흡수율을 더 높일 수 있기 때문에 더 없이 좋은 식품입니다. 


노화방지, 피부미용, 면역력증진, 변비예방, 성인병 예방, 붓기 제거, 혈관 건강, 눈 건강에 도움, 치매 예방, 빈혈 예방 등 갖가지 이로운 효능들이 있지만 우리가 잊으면 안되는 과유불급! 아무리 좋은 아보카드오일이라도 과량 섭취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권장 섭취량은 하루 1~2스푼 공복에 섭취해주는 것인데 이 이상 과량 섭취할 경우 꽃가루 알러지나 라텍스 알러지를 경험하게 될 수 있고 지방이 풍부해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아보카도 오일 을 많이 먹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좋은 아보카도 오일 고르는 법으로는 아보카도가 자라기 좋은 최적의 기후와 환경인 곳이 멕시코 이기 때문에 멕시코산 아보카드 오일이 원료의 품질이 좋기 때문에 오일의 품질도 좋고, 올리브오일과 마찬가지로 좋은 등급의 열매로 처음 한번만 짜낸 엑스트라버진 오일이 좋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일반적인 오일은 압착방식으로는 같은 원료로 많은양의 오일을 얻을 수 없기 때문에 헥산이라는 화학물질을 이용하여 기름을 추출해내는데 이러한 방식은 헥산의 독성이 기름에 녹아있어 위에 나열한 좋은 효능들이 무용지물이 됩니다.


그리고 식물성오일은 열에 약하기 때문에 꼭 저온압착방식으로 추출한 오일인지 확인하시고 아보카드오일 역시 빛을 차단해줄 수 있는 어두운 유리용기에 들어있는 제품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또한 제품을 개봉하여 공기와 접촉하게 되면 산화되기 쉽기 때문에 적은용량을 구매하여 빠르게 소진하고 오래두고 먹지 않도록 하는것이 좋습니다. 


다만 저온압착 멕시코산 엑스트라버진 아보카도오일은 가격이 저렴하지 않습니다. 말씀드렸듯 압착방식으로는 화학처리를 거치는 과정보다 얻게되는 오일의 양이 확연히 적기 때문에 가격이 비쌀 수 밖에 없습니다.




아보카드오일 먹는법으로는 다양하게 활용되는데 오일 자체를 아침 공복에 한스푼씩 먹거나 주스를 만들때 조금씩 첨가하거나 아보카도김밥, 카나페, 바나나와 함께 퓨레를 만들어도 좋고 식용유 대용으로 사용하시기에도 아주 좋은데 고기의 잡내나 생선의 비린내도 어느정도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아보카드오일 효능과 먹는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저도 카놀라유의 유해성에 대한 기사을 접하고 올리브유로 바꿨다가 요리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사실을 알게되고 현재는 샐러드나 가벼운 볶음정도는 올리브오일로, 튀김이나 부침, 또는 장시간 가열이 필요한 경우에는 아보카도 오일 요리 용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성때문에 아보카도 오일 요리에 적당하기 때문입니다. 용도에 맞는 오일 사용, 적정량 섭취를 지키셔서 건강 지키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블로그 이미지

동희주재

생활,건강,기타 알아두면 유익한 정보로 가득한 꿀정보모음 블로그입니다

,